비욘드 스크린 은 방송 매체를 벗어나 출판, 전시, 공연, 유튜브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활동을 확장하며 평소 보지 못했던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는 화면 너머의 실연자들의 다채로운 생활을 찾아보는 코너입니다.

연예계 골프 고수!
배우 강성진

KoBPRA WEBZINE 88  글.  이한빛

남다른 열정으로 프로골퍼에 도전하다!

배우가 가진 가장 장점 중 하나를 꼽는다면 역할을 통해 다양한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점이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평범한 직장인을 비롯해 형사, 요리사, 디자이너, 운동선수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진 캐릭터를 좀더 사실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여 준전문가 수준으로 특정 기술을 배우기도 한다. 이처럼 끊임없이 배우고 또 배운다고 해서 ‘배우’라 했던가?


등장하는 순간 강렬한 마스크와 연기로 모두의 시선을 사로잡았던 이 배우 역시, 처음엔 그저 연기를 위해 ‘골프’라는 세계를 접하게 됐다. 첫 발을 들인 순간 20여 년 넘게 이토록 골프의 매력에 푹 빠져 지내게 될 거라고 스스로도 예상했을까? 프로급 실력으로 이제는 준전문가를 넘어 ‘KPGA프로’에 계속해서 도전하고 있는 배우 강성진을 만났다.


beyond
beyond
beyond
beyond

영화 <역전에 산다>의 한 장면

미니 인터뷰 with 강성진
TV와 영화, 그리고 무대를 누비며 종횡무진 활동하고 있습니다. 배우라는 본업만큼이나 골프에도 진심이라고 들었는데요, 골프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2002년 개봉했던 영화 <역전에 산다(김승우 하지원 주연)>에서 프로골퍼 역할을 맡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골프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약 3개월 동안 제주도에 소재한 골프클럽에서 촬영을 진행하면서 좋은 환경과 즐거운 촬영 분위기에 덩달아 골프의 매력에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골프의 매력은 어떤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우선 나 자신과의 싸움이라는 점이 매력적이에요. 더불어 자연을 비롯해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운동이라는 것 역시 골프의 매력이죠.
티칭프로 자격증 취득은 물론, KPGA 프로 선발전에도 여러 번 도전하실 정도면 실력이 엄청나다는 뜻인데 주변에서 레슨을 요청하는 분들도 꽤 많을 것 같아요.
골프의 매력에 점점 빠져들게 되어 시간과 열정을 쏟다 보니 나 자신의 한계에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객관적인 실력을 테스트해 보고 싶다는 생각에 프로 테스트에 도전하게 되었죠. 지금도 ‘KPGA프로’에 계속해서 도전 중입니다. 2009년에 ‘US GTF’ 티칭프로 자격증을 취득했는데 주변에서 레슨을 요청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연습장에서 원포인트 레슨으로 도움을 드리기도 해요. 때로는 필드에서 꼭 필요한 팁을 찾아 알려드리는 방법으로 저만의 노하우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부터는 골프를 콘텐츠로 하는 유튜브 채널도 운영 중입니다. 꾸준히 영상을 업로드 하며 유지하기가 쉽지 않은데 3년 넘게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계시네요.
20여 년간 골프에 쏟아부은 열정과 시간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기왕이면 영상일기 같은 기록으로 남기고 싶어서 유튜브를 시작하게 됐죠. 처음에는 본업이 배우이니만큼 드라마타이즈 에피소드의 콘셉트로 콘텐츠를 만들고 싶었지만, 제작비나 섭외 등 제작 여건을 생각하니 쉽지 않았어요. 대신 최근에는 상대적으로 제작비가 적게 드는 골프 클럽 시타기와 원포인트 꿀팁 전수 콘텐츠 위주로 운영하고 있어요. 구독자와의 소통을 위해 네이버 카페에 ‘강성진 액션 골프’ 커뮤니티를 만들어서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있습니다.
무대에서 관객들과 호흡하는 것과 유튜브 구독자와 소통하는 건 또 다른 매력일 것 같아요.
무대에서 관객과의 호흡이 일방적 소통이라면 유튜브는 쌍방향 소통이라 익숙하지 않은 면도 더러 있습니다. 종종 악플이 있어서 일일이 대응하기가 곤란할 때도 있지만 인플루언서라면 피할 수 없다는 생각이 들어요. 대신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골프는 멘털스포츠라고 하던데, 골프에서 인생을 배우기도 한다고요?
골프를 통해서 좋은 인연을 많이 만나게 됐는데요, 한편으론 실망스러운 인간관계 정리에도 도움이 됐어요. 자연환경을 무대로 자신과의 싸움을 하는 운동이기 때문에 스스로에게 정직해야 하고, 그러면서도 동반자를 배려해야 하거든요. 그래서 18홀을 라운드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그 사람의 본성을 엿보게 되더라고요.
끝으로 앞으로의 계획 및 바라는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가족 중에 연예계 종사자가 많아요. 이런 가정환경의 영향 때문인지 아이들이 예술 쪽으로의 진로를 꿈꾸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아이들에게 좋은 아빠, 귀감이 되는 아버지가 되는 것이 꿈이 되었습니다. 세 남매가 잘 성장할 수 있도록 아버지로서의 최선을 다할 것이고 머지않은 미래에 함께 공연 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